[자전거 정비] 더블린 RC 로드
by kariha더블린 RC 로드
티몬 미니벨로 자전거
권장키는 약 1.7미터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 센터 정렬 방법
# 브레이크 레버를 당길시 패드가 림에 닿은 상태로 복원이 안될때.
# 캘리퍼 브레이크가 림에 붙을때
◎출처를 참고하고 기록용으로 재작성했습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twophase/110083367622 글을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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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못쓸 정도는 아니니 어떻게 쓰냐에 관한 해결방법입니다
하지만 빨리 죽고 싶지않다면 듀얼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를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catalog/10748479540?cat_id=50002852
◈문제의 브레이크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의 센터 정렬이 되지 않았을때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브레이크 패드가 림에 닿은 상태로 복원이 되지 않습니다
1. 먼저 프레임에 체결된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 고정 너트를 육각렌치를 사용해 장력을 조절합니다
(해당 되지 않으면 다음단계로 이동)
너무 세게 조이면 캘리퍼 브레이크가 뻑뻑하게 고정되어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림을 꽉 잡은 상태가 됩니다.
브레이크 레버를 당길 시 자동으로 복원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고
한쪽이 벌려지든, 양쪽이 벌려지든, 어떻게든 벌려져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의 장력을 조절해가며
브레이크 레버를 당겼다 놓았을 시 복원이 되냐 안되냐를 확인하고 조절을 시도합니다.
2.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의 스프링 와이어를 조정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를 전면으로 봤을때 와이어가 걸려있는 방향. 집게형으로 되어있는 방향
이 방향의 뒷면을 보면 이런 스프링 와이어가 걸쇠에 걸려있는데
손가락으로 빼내는걸 추천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롱로우즈나 집게형 공구를 사용해 겉으로 빼내줘야합니다.
(※이 과정이 프레임의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자전거가 소중하다면 천을 덧대고 작업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프링 와이어가 부러지지 않게 힘을 조절해서 최대한 올려주거나,
윗 방향으로 조금 꺾어주고 다시 걸쇠에 걸어주세요
임시로 브레이크 와이어의 장력을 최대로 맞춰주고 브레이크가 잘 되는지 확인하며
림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안될 경우에는 1부터 이 작업을 다시 반복합니다.
◈정상작동 되는 브레이크
앞 브레이크를 이런 방식으로 조절했다면 뒷 브레이크도 같은 방식으로 조절
본인이 명장의 솜씨가 아니라면 영구적인 해결방법이 아니며,
주행중 턱을 살짝 넘어 충격을 받게 되면 원 상태로 돌아옵니다
거듭 말씀 드리지만.
샵에 방문하여 듀얼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를 사용하길 권장드립니다.
[더블린 RC 로드] 크랭크 셋 교체
먼저, 크랭크 풀러를 교체하기를 위한 공구를 구입합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detail/detail.nhn?cat_id=50002831&nv_mid=10586437890
손잡이가 없는 모델도 있지만.
손 힘으론 어지간한 악력가 아니면 돌릴 수 없으니.
손잡이가 있는 것을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먼저 크랭크 마개를 땁니다.
껌칼이나 일자드라이버나 가위, 칼등의 날붙이로
톡 치면
딸 수 있습니다.
자전거에 따라 다르지만 제 자전거는 요런 육각형태의 너트가 나옵니다.
이런 경우에는 크랭크 풀러 뒷쪽에 달린 렌치로 분해 할 수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주면 손으로도 쉽게 빠지구요.
부품을 빼고 나면 사각형의 너트가 보이는데. 이 부분을 공구를 이용해 밀어넣으면
크랭크가 해체됩니다.
크랭크 풀러의 검정색 부분을 돌려 시계방향으로 돌려줍니다.
공구를 고정하는 역할이라 힘을 줘서 억지로 넣을 필요 없습니다.
크랭크 풀리의 은색 부분을 렌치로 돌려 시계방향으로 돌려줍니다.
이제 크랭크를 빼는 단계입니다.
뻑뻑한게 없어질정도로 돌려야하는데
빡빡하게 고정되어 있기때문에 렌치부분에 망치를 톡톡 쳐주시면 됩니다.
새로 교체되는 크랭크는 그냥 꽂아 주시면 됩니다. 따로 공구는 필요없고.
[더블린 RC 로드] 핸들바 교체, 쉬프터 교체, 브레이크 레버 교체, 브레이크 교체
순정 드롭바 → 우노 560mm 라이저 바 교체
선레이스 다운 튜브 쉬프터 → 스램 X3 7단 쉬프터
순정 ZST 브레이크 레버 → AVID FR5 V브레이크용 레버
순정 프로맥스 싱글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 → ZSTAR 듀얼 피봇 캘리퍼 브레이크
순정 드롭바가 불편해서 라이저바로 교체했습니다.
플랫 바랑 별로 차이는 없는데. 일단 라이저 바입니다.
브레이크는 싱글 캘리퍼보다 듀얼 캘리퍼가 압도적으로 쉽습니다.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보다는 림 브레이크가 세팅은 편리한 듯싶습니다.
스램 X3 7단 쉬프터는 선런 7단 뒷드레일러와 호환되지 않으나
7단, 6단, 4단으로 3가지 변속이 가능합니다.
와이어를 밀고 당기는 간격이 선런 뒷 드레일러와 다르기 때문에
완벽 호환과는 거리가 멀지만, 스템에 있던 변속기가,
핸들바에 장착된 것만으로도 편의성의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미니벨로라서 고단 변속을 해도 힘들지 않습니다.
[더블린 RC 로드] 퀼스템 교체, 안장 교체, QR 싯 포스트 락 교체
신장 1.8미터를 넘는 사람들은 미니벨로 자전거를 타기 정말 어렵습니다.
키 큰 사람을 위해 출시된 자전거가 아니라 일반적인 미니벨로 자전거는, 최대 권장키가 174미터 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10센치 밖에 차이가 안나는데 자전거는 신장 사이즈에 대해 칼각을 잡습니다.
굳이 미니벨로가 아니어도 국내산 자전거에는 키가 큰 사람들을 위한 자전거 사이즈가 잘 없습니다.
정가를 줘도 불편을 감수하고 자전거를 타야하는 것이 아주 아주 아쉽습니다.
키가 큰 사람들이 미니벨로 자전거를 탈땐
자세가 전방으로 가중되고 내리막에서는 앞브레이크를 잡으면 고꾸라질 것 같아 무섭습니다.
실제로 그렇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런 자전거를 키 큰 사람이 타는 경우는 드뭅니다.
정상적인 라이딩을 하기 불편하고, 겉으로 보기에도 서커스 하는 것 마냥 안쓰럽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키 큰 사람도 탈 수 있게 자전거를 손 봐 줬습니다.
퀼스템 어헤드 어댑터 → FMF 헤드업 스페이서 → 트루바티브 롱스템을 순서대로 쌓아줍니다.
핸들 높이는 15-16cm 미터 정도, 성인 기준 반뼘이 올라오지만.
포지션 변화는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사이트의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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